-
[마케팅용어] 트래킹 솔루션 주요 용어 정리(픽셀, 세션, 스크립트 등)마케팅 2021. 3. 6. 15:53반응형
트래킹 솔루션 관련 주요 용어 정리
DAU
(Daily Active User)
-하루 동안 앱을 이용한 순 이용자 수
MAU
(Monthly Active User)
-한달 동안 앱을 이용한 순 이용자 수
Organic User
-광고를 통해 유입된 유저가 아닌 자연적으로 유입된 순수 유저
Retention Rate
-유입된 유저가 남아 있는 비율(=잔존율)
ARPU
(Average Revenue Per User)
-유저 당 평균 매출
CAC
(Customer Acquisition Cost)
-신규유저 한 명을 유지하기 위해 투입된 비용
CRC
(Customer Retention Cost)
-신규유저를 유치한 이후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된 비용
LTV
(Lifetime Value)
-즉 유저생애가치라는 의미로 한 명의 유저가 서비스에 진입하여 이탈(최종 활동)할 때까지 발생되는 모든 수익
이벤트
-앱에서 발생되는 특정시점의 액션
-앱 설치, 앱 실행, 구매, 로그인 등 모든 액션이 이벤트가 될 수 있음
포스트백
-트래킹한 광고 성과 및 데이터를 매체로 다시 보내주는 것을 의미
룩백윈도우=전환추적기간
-광고 집행 후 어느 기간까지 광고 성과로 인정할 것인가에 대한 설정
-ex) 광고 클릭 후 10일 뒤 앱 설치 > 룩백윈도우가 15일이면 광고 성과로 인정
AD Fraud
-악성 소프트웨어와 봇(bot)으로 가짜 트래픽/클릭/설치를 증가시키는 부정 트래픽
세션
(Session)
-일정 시간 내 유저로부터 들어오는 상호작용한 단위 중 하나를 의미
-구글 애널리틱스 기준으로는 30분 간 Hit(활동)이 없는 경우 세션 집계 종료
어트리뷰션
(Attribution)
-사전적 의미로는 부여, 할당, 기여라는 의미로 앱을 실행하고 사용하는 과정에서
발생하는 이벤트들을 어떻게 분배할지 결정하며 광고 성과를 측정하고 최적화하는 것
스크립트
(Script)
-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설치하는 자바스크립트들을 의미
-앱에서는 SDK가 동일한 역할 수행
SDK
-앱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설치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
반응형'마케팅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마케팅] 진행 가능 항목 / 업무 의뢰 목록 (0) 2023.09.03 [제품개발]OEM 프로세스 및 실 노하우 / 식품, 건강기능식품 (1) 2023.09.03 [제품개발] 프로세스 노하우 / 건강기능식품 등 플로우차트 / 제품개발은 어떻게 하나요 (0) 2023.09.03 [온라인입점/판매] B2C 업무 프로세스 노하우 공개 / 건강기능식품, 식품 중심 (0) 2023.09.03 [제품개발] 노하우 공개 /마케팅, 유통까지 완벽 프로세스/ 건강기능식품 플로우 차트 (0) 2023.09.03